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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ming/Java

[Java] OOP(Object-Oriented Programming)

by devinv 2023. 2.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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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OP(Object-Oriented Programming) 객체를 중심으로 프로그래밍하는 패러다임으로, 프로그램을 객체라는 기본 단위로 쪼개고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로직을 구현하는 것입니다.

 

OOP 특징은 크게 4가지로 분류할  있습니다.

 

  1. 캡슐화(Encapsulation): 객체의 필드와 메서드를 하나로 묶고, 외부에서 직접 접근하지 못하도록 제한하는 것입니다. 객체 내부의 구현 방식을 외부에서 숨기면서 객체가 제공하는 기능만 사용할  있도록 제한함으로써 객체의 사용성을 높이고, 변경에 대한 유연성을 높일  있습니다.
  2. 상속(Inheritance): 이미 정의된 클래스를 기반으로 새로운 클래스를 정의하는 것입니다. 상위 클래스의 필드와 메서드를 하위 클래스에서 그대로 사용할  있기 때문에,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고, 객체의 유연성을 높일  있습니다.
  3. 다형성(Polymorphism): 하나의 객체가 여러 가지 형태를 가질  있는 것입니다. 같은 타입의 객체라도 다른 클래스에 따라 다르게 동작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유연한 설계와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일 있습니다.
  4. 추상화(Abstraction): 객체에서 핵심적인 부분을 추출해서 모델을 만드는 것입니다. , 필요한 부분만 추려내서 모델링함으로써 객체의 복잡성을 낮추고, 단순화할  있습니다.

 

이러한 OOP 특징들은 객체를 중심으로 프로그래밍하는 방식으로, 코드의 가독성, 재사용성, 유지보수성을 높이며,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보다 유연하게 처리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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